Q&A로 알아보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2023.09.25 질병관리청
지난 9월 20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2023~2024절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올해는 지속적으로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고 있어 65세 이상 어르신, 임신부, 어린이의 경우 적극적으로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궁금증을 Q&A로 알아본다.
Q1. 올해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되나?
A. 생후 6개월 이상부터 13세 어린이(2010.1.1.∼2023.8.31. 출생자) 및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1958.12.31. 이전 출생자)이 국가지원 대상이다.
Q2. 국가예방접종 지원 대상이 아닌 경우, 어떻게 접종할 수 있나?
A. 국가예방접종 지원 대상이 아닌 경우 가까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시행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접종 가능하므로, 접종 가능 여부 확인 후 방문한다. 일부 지자체는 개별적으로 독감 예방접종 비용 추가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해당 사업 시행 여부 및 본인이 대상자에 해당하는지는 관할 보건소로 문의한다.
Q3. 예방접종 하면 인플루엔자 감염을 100% 예방할 수 있나?
A. 접종 후 약 2주가 지나면 방어 항체가 형성되는데 건강한 성인은 접종으로 70~90% 예방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효과는 백신과 유행 바이러스의 일치 정도, 개인 면역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백신은 감염 예방 이외에도 중증과 사망 위험을 낮추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Q4. 연령에 따라 인플루엔자 접종 시작일이 다른 이유가 무엇인가?
A. 어린이 접종은 2회 접종 대상자가 유행 전 접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먼저 시작되고(9.20.), 1회 접종 대상자는 유행시기 등을 고려해 10월에 사업이 시작된다. 어르신 접종의 경우 접종 초기 쏠림현상과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연령에 따라 접종 시작일을 구분했다.
Q5. ’23-’24절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 대상자 수는 어떻게 되나?
A. 사업 대상자 수는 어린이, 임신부, 어르신 총 1215만 명*입이다. *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2023년 3월 기준(약 1533만), 대상자별 목표 접종률을 반영한 인구
Q6.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절기별 접종률은 어떻게 되나?
A. 지난 3개 절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 결과, 접종률은 아래와 같다.
Q7. 국가지원 접종은 어디에서 할 수 있고, 접종이 가능한 지정의료기관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
A.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 또는 지정 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하며, 지정 의료기관 확인을 위해 관할 보건소에 문의하거나,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http://nip.kdca.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Q8. 국가에서 지원하는 백신과 의료기관에서 유료접종할 때 맞는 백신의 종류가 다른가?
A. 다르지 않다. 인플루엔자 백신 중 일부는 국가에서 조달구매를 통해 구매해 배포하고(무료접종), 일부는 지정 의료기관에서 제조사를 통해 직접 구매(유료 접종)하고 있다. 구매 방법 차이만 있다.
Q9. 백신 종류가 다양한데 어떤 백신을 맞는 게 효과가 좋은가?
A. 모든 백신의 효과는 동일하다. 접종 후 약 2주가 지나면 방어 항체가 형성되며, 백신과 유행 바이러스의 일치 정도, 개인 면역 등에 따라 효과에 차이가 있다.
Q10.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동시 접종이 가능한가?
A.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백신과 동시 접종이 가능하다. 다만, 동시에 접종하는 경우 각각 다른 부위에 접종해야 한다. 두 가지의 백신을 모두 맞은 경우 두 질병을 각각 예방할 수 있다.
Q11.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모두 실시하는 의료기관의 경우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나?
A. 코로나19 백신과 인플루엔자 백신을 모두 취급하는 의료기관의 경우 정해진 용법·용량에 따른 접종 등 오접종 방지를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안전한 예방접종을 시행할 수 있도록 접종 대상자 및 예방접종 종류를 단계별로 확인해야 한다.
즉, 접수·예진·접종 단계 시 접종 대상자 및 접종 백신 종류를 환자 본인 및 시스템으로 확인한다. 또한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동시 접종 시 접종 부위를 구분해 접종 및 등록해야 한다.
Q12. 세포배양 백신은 어떻게 접종할 수 있나?
A. 지난 절기 코로나19 백신 생산으로 국내 생산 중단되어, 인플루엔자 세포배양 백신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보건소 및 위탁의료기관을 지정해 접종 시행했으나, 이번 절기는 국내 제조사에서 세포배양 백신을 생산· 공급하여 대부분의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이 가능하다.
Q13. 의료기관마다 접종 인원에 제한이 있나요?
A. 접종 인원 분산을 위해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1일 예진 의사 1인당 100명 접종으로 제한하고 있다. * 코로나19 접종은 예진 의사 1인당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100명 제한과 별도로 시행 가능
Q14.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무엇이 있나요?
A.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가장 흔한 이상반응으로 접종 부위 발적과 통증이 있으나, 대부분 1∼2일 이내에 사라진다.
Q15. 예방접종 받은 후 이상반응이 생겼을 때 어떻게 신고하나요?
A. (보호자)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안전한 예방접종→이상반응 신고제도 안내→이상반응 신고하기 (병의원)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Q16.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대상자가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인해 진료비 등이 발생했다면 관할 보건소를 통해 피해보상을 신청(5년 이내)할 수 있고, 인과성이 인정되는 경우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사업 대상자 이외에도 국가에서 권장하는 우선 접종 대상(아래 표)이라면 사업 대상과 동일하게 피해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 서류는 관할 보건소로 제출
<자료=질병관리청>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정책브리핑 알아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석 연휴 때 무료 개방하는 주차장은 어디? (0) | 2023.09.27 |
---|---|
이르면 12월부터 주담대·전세대출도 온라인으로 손쉽게 갈아탄다 (0) | 2023.09.27 |
추석연휴 이동인구 4022만 명…나흘 간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0) | 2023.09.27 |
고금리 학자금대출, 연 2.9% 저금리로 전환하세요 (0) | 2023.09.27 |
추석연휴 여행 전 미리 알면 좋은 해외여행 건강백서 (0) | 2023.09.27 |